코엔자임 큐텐(CoQ10, 코큐텐)은 세포 에너지를 새롭게 생성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40대 이후부터 체내 생성량이 많이 감소하여 보충이 필요할 시기입니다.
40대부터는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되는데 40대 중반이 넘어가면 건강한 사람도 나이 먹음을 체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큐텐이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나이가 더 많아질수록 왜 섭취해야 하는 이유를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코큐텐이 하는 역할과 중요성
코큐텐(CoQ10)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심장, 간, 신장과 같은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기관에서 높은 농도로 존재하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40대이후부터는 몸에서 만들어지는 코큐텐이 적어져 40대이후부터는 꼭 먹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코큐텐의 주요 기능
- 에너지 생성: ATP(아데노신 삼인산) 생산을 돕고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 강력한 항산화 작용: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며 노화를 늦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 심혈관 건강 개선: 혈압 조절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고 심장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 면역력 강화: 체내 세포의 기능을 유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어 병을 예방해 줍니다.
40대 이후 코큐텐 섭취가 중요한 이유
40대가 되면 체내 코큐텐 생성 능력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여러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0대 이후 코큐텐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
- 만성 피로: 쉽게 피로를 느끼고 회복이 더딤,계속 피곤함
- 기억력 저하: 뇌 기능 저하로 기억력이 나빠짐
- 면역력 약화: 감기나 질병등 잦은 통증이나 병에 쉽게 걸림
- 심혈관 질환 위험 증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장 관련 질환 발생 가능성 증가
- 피부 노화 가속화: 활성산소로 인한 주름, 탄력 저하,피부 처짐 등
코큐텐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40대 이후 코큐텐을 보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코큐텐이 풍부한 음식
- 등 푸른 생선: 고등어, 연어, 참치, 오징어 등
- 견과류: 땅콩, 호두, 피스타치오, 정제되지 않은 곡류
- 육류: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등
- 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녹색 채소
- 과일: 오렌지, 딸기
코큐텐 보충제 선택 시 주의할 점
- 흡수율 높은 형태 선택: 유비퀴놀(Ubiquinol) 형태가 유비퀴논(Ubiquinone)보다 체내 흡수가 빠름
- 유비퀴놀이 가격이 더 비쌈, 보관 유통의 주의를 해야함
- 지용성 제품 선택: 코큐텐은 지방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율이 높아짐
- 권장 섭취량 확인: 일 100~300mg이 일반적인 권장량
- 복용 시간 고려: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더 잘됨(식사전후 바로 드세요)
결론 중년부터는 코큐텐을 드세요!
코큐텐은 40대 이후 부족해지기 쉬운 필수 영양소입니다.
에너지 생성, 심혈관 건강, 항산화 작용, 혈압 안정, 노화방지, 면연력 강화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만성 피로, 기억력 감퇴,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코큐텐 보충을 하여야 합니다.
음식과 건강기능식품을 병행하여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지혈증 환자(스타틴 약물 복용자)는 코큐펜을 같이 먹어주는 것이 스타틴 약의 부작용을욜 줄어줄 수 있는
요인이 있음을 여러 논문에서 증명합니다.
코큐텐은 천연형과 합성형이 있는데, 큰 차이점은 없고 합셩형도 안정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코큐첸은 지용성 성분으로 쉽게 산화될 수 있어 서늘하고 빛이 안보이는 곳에 보관하는 곳이 좋습니다
(냉장고보다는 서늘한 그늘에 보관이 좋습니다)
밤늦게 먹으면 불면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아침이나 점심쯤 약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유방암환자에 대한 연구에서는 황상화제(코큐텐등)의 약물이 치료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항암치료 받으시는 분들은 주치의와 디테일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40대이후 적절한 양을 꾸준히 드시면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될만한 영양제입니다!
(코큐텐은 강력한 항노화물질,황산화작용,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됨)